7월 02

[서울경제] 어반프라퍼티코리아, 지식산업센터 상가부문 활성화 솔루션 확보

전국 곳곳에서 추진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이 상가부문 활성화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상층부를 차지하는 오피스나, 기숙사 등은 수요가 있어 임대를 맞추는데 하층부에 위치한 상가 부문은 불경기로 장사를 하려는 사람이 없어 임대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정부의 주택시장에 대한 강력한 규제와 저금리 기조는 지식산업센터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 제한 등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점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또한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한 점과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지원과 혜택으로 안정적인 임차인 확보가 가능한 점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재산세와 취득세 감면 혜택으로 인한 절세 효과까지 지식산업센터를 활성화하는데 한몫 톡톡히 한 것이다.

이렇듯 지식산업센터의 강점으로 인해 많은 업체들이 개발사업에 뛰어들었다. 최근 들어서는 너도나도 뛰어들어 공급 과잉 논란이 있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 속에 놓이게 됐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들은 남다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에 힘을 쏟고 있다. 가장 효과적인 차별화 방법으로 상가 부문 활성화를 꼽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상가 부문에 브랜드나 상인을 유치하는 것이 어려워 이 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결국 현 시점 기준, 업계에는 지식산업센터의 성공여부는 상가 부문에 브랜드를 유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의견이 점차 커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지식산업센터의 당면 과제를 단번에 해결한 사례를 보여준 기업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바로 다년간 상업부동산 개발 기획 및 컨설팅, MD 업무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그 주인공이다. 이 회사는 그간 크고 작은 상업시설에 대한 브랜드 유치, 즉 임차인 유치 업무에 대해 탁월한 실력을 보여 왔다.

이를 기반으로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요즘 지식산업센터들이 안고 있는 ‘상가 부문 활성화’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끝에 마침내 이를 풀어낼 솔루션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한 달만에 브랜드 유치를 완료한 ‘두산 명학 아너비즈 타워’ 지식산업센터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현실적인 지원책과 자구책을 마련한 후 이를 상가 부문에 적용함으로써 비어 있는 상가를 채우고, 망가지기 직전인 지식산업센터 전체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실제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두산 명학 아너비즈 타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한달만에 상가 부문에 필요한 입점 브랜드를 모두 유치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갤러리 골프 아카데미 ㆍ완백부대꽃삼겹ㆍ꽃돼지식당ㆍ합산수산ㆍ금화왕돈까스ㆍ최고애(愛)닭발 등이 입점을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이다. 지하 2층~지상 11층(1개동), 대지면적 6611㎡, 연면적 4만5627㎡ 규모로 지상 3층~지상 6층은 지식산업센터, 지상 7~8층은 오피스가 위치한다. 또한 지상 9층~11층에는 기숙사 104실이 구성된다. 상가 부문은 지하 1층~지상 2층에 자리해 전체는 멀티 지식산업센터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업계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이곳 아너비즈타워에 자사만의 솔루션인 지원책과 자구책을 마련해 한 달 만에 브랜드 유치(임대)를 모두 완료한 것에 대해 요즘 같은 불경기에 보기 드문 결실로 높게 평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역발상 전략이 통했다. 이 역발상은 입점 테넌트가 요구하는 조건과 시행사(개발사)가 필요로 하는 조건, 그리고 MD컨설팅사인 저희 회사가 필요한 조건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전략으로 통하고 있다”면서 “해당 전략이 참여 기업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되면서 다른 지역의 지식산업센터에서도 브랜드(임차인) 유치 업무에 대한 제휴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가산테라타워 지식산업센터’와 ‘구로 항동 에이스캠프 지식산업센터’의 상가 부문에 대한 브랜드(임차인) 유치 업무 계약도 협의 중이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회사만의 솔루션을 활용해 이곳 지식산업센터도 단기간에 브랜드 유치 업무를 모두 성공적으로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서울경제 –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NMTA6W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