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02

[서울경제] 신도시 상가 공실, 해결책 찾았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 상가 활성화 솔루션 화제

전국 신도시의 상가 공실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가 한 기업에 의해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상업시설 기획, 컨설팅, 브랜드 유치 등을 전문으로 하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자체 개발한 상가 활성화 솔루션이 실제 효과를 발휘하면서 공실 문제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코로나펜데믹과 비대면 트렌드의 강세로 상가에서 장사할 임차인(상인)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자, 대부분의 회사와 달리 투자나 지원을 줄이는 것이 아닌 역발상으로 더 과감한 지원책과 자구책을 제시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에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최근 지원책과 자구책을 더욱 구체화시켜 하나의 ‘상가 활성화 솔루션’으로 정립시켰다. ‘상가 활성화 솔루션’은 단기간에 상가에 공실없이 임차인(상인)을 모두 유치함으로써 상가 전체를 빠르게 활성화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결국 ‘상가 활성화 솔루션’은 임대인(건물주)과 임차인, 그리고 임차인 유치 대행회사(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모두 윈윈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임차인은 상가 활성화로 장사가 잘 돼 수익을 얻게 되고, 임대인은 장사 잘되는 임차인으로부터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임대인으로부터 의뢰받아 임차인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어반프라퍼티코리아도 수익을 얻게 되는 것.

해당 ‘상가 활성화 솔루션’은 실제 지난 5월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두산 명학 아너비즈 타워’ 지식산업센터에 적용해 한 달 만에 2100평에 이르는 상가 부분에 임차인(상인)을 모두 유치함으로써 그 효과를 입증시켰다.

이로써 상업시설 개발회사들은 공실로 전락한 상가 활성화를 위해 어반프라퍼티코리아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아무 건물이 아닌 ‘상가 활성화 솔루션’을 적용시킬 수 있는 곳을 엄선한 후 상가 부문에 대한 임차인 유치 대행 계약을 하나씩 체결해 나가고 있다.

최근 계약 후 임차인 유치가 진행 중인 대표적인 곳으로 ‘성남 고등 아이에스타워Ⅰ’, ‘성남 고등 아이에스타워Ⅱ’, ‘시흥 장현 지구 SP Tower’ 등이 있다. 이곳은 현재 한창 브랜드(임차인) 유치가 진행 중으로 애초 계획한 대로 순조로운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자체 개발한 ‘상가 활성화 솔루션’으로 성공적인 임차인 유치가 이뤄지고 있는 ‘성남 고등 아이에스타워Ⅰ,Ⅱ’ 조감도.

‘성남 고등 아이에스타워Ⅰ’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에 들어서는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7개층에 연면적 3450㎡ 규모의 상가 건물이다. 1~2층은 F&B로 구성한다는 계획 하에 좋은 아침 패스츄리, 완백부대찌개, 60계치킨, 순딜리버리 등이 이미 입점을 결정했고, 3~5층은 메디컬센터를 콘셉트로 정해 병원이 조만간 입점을 결정할 예정이다.

‘성남 고등 아이에스타워Ⅱ’ 또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에 들어서는 상가 건물로 이곳도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7개층에 연면적은 2992㎡ 규모다.

F&B가 구성되는 1층~2층에는 이미 족발야시장, 합산수산, 삼겹살전문점, 스시가게 등이 입점을 완료했고, 3~5층은 목적형 MD로 구성하기로 해 3층은 영어, 미술, 요리, 꽃, 보드게임으로 다양한 체험활동과 함께 즐겁게 영어로 놀 수 있는 체험공간을 구성하기로 하고 입점 상담이 진행 중이다. 4~5층은 이미 필라테스와 개인 P.T를 함께 받을 수 있는 ‘스피나핏앤필라테스’가 입점을 완료했다.

‘시흥 장현 지구 SP Tower’은 시흥시 능곡동에 들어서는 지상 1층부터 8층까지 상가 건물로 연면적 7882㎡ 규모이다. 현재 1층부터 8층까지 브랜드(임차인) 유치가 한창 진행 중으로 합산수산(1~2층), 아이센스리그 PC방, 플레이스타뮤지컬 학원, 갤러리 골프아카데미, 스피나핏앤휘트니스, 아리댕댕 애견카페 등은 이미 각 층별로 나눠 입점 계약이 완료된 상태다.

이 같은 순조로운 임차인 유치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의 ‘상가 활성화 솔루션’의 다양한 기능이 십분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각 상가에 최적화된 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한 주변 유동인구 및 배후 수요 등을 포함한 상권분석 능력과 소비 패러다임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반영해 브랜드를 유치하는 MD기획력도 ‘상가 활성화 솔루션’의 기능 중 하나다.

MD기획력의 대표적인 사례로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상가마다 구성하고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가 있다. 상가에 입점한 상인들이 비대면 트렌드의 강세에 맞게 배달 매출을 일으킬 수 있도록 아예 딜리버리 서비스 제공 업체를 기본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는 고객이 직접 상가에 방문했을 때만 매출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딜리버리 서비스 제공으로 온라인 매출까지 추가할 수 있어 전체 매출 상승으로 상가 활성화에 큰 역할이 되고 있다.

 

[서울경제 –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NTPGP0OP